728x90
반응형
Q1 아이폰은 왜 Wi-Fi를 항상 켜놔야 하나요?
아이폰(Apple)은 현재 위치 주변의 Wi-Fi 핫스팟과 기지국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위치를 파악합니다. 위치 파악 시, GPS 위성 데이터만 사용하는 것보다 Wi-Fi 핫스팟과 기지국 데이터를 이용하여 GPS 위성을 찾아내는 것이 시간을 단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GPS를 찾을 수 없는 실내나 지하 공간에서도 Wi-Fi 핫스팟과 기지국을통해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아이폰(IOS) 앱은 Apple 정책을 기반으로 출발지 및 도착지 위치정보와 이동거리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Wi-Fi 켬"을 권장드립니다.
※ 아이폰 설정 > Wi-Fi 옵션을 켜기만 하는 것이며, 특정 Wi-Fi 연결(비밀번호 입력 후 접속 등)은 되지 않아도 됩니다.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GPS 위성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Wi-Fi를 켜놓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기지국과의 거리, 지하, 실내, 주변 건물 밀집도, 자기장 등 다양한 이유로 위치정보 수집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Wi-Fi를 켠 후 실외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Q2 깜빡 잊고 도착버튼을 못 눌렀어요
출발버튼 누른 후,
일정시간 도착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알림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알림을 참고하시어 도착버튼을 꼭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단, 출발버튼 누른 후
3시간 이내 도착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자동 도착 처리됩니다.
이용자 평균 대중교통 이용시간 및 이동시간을 고려하여 기준시간을 3시간으로 책정하였습니다.
Q3 위치정보를 항상 허용해야 하나요?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최초 출발한 지점부터
대중교통 승차지점까지, 대중교통 하차지점부터 최종 도착지점까지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해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출발지 및 도착지의 위치정보와 이동거리 측정을 위해, 알뜰교통카드 앱의 위치정보 접근을 허용해주세요.
앱 설치 후 "출발하기" 버튼 클릭 시, 위치정보 항상 허용에 대한 안내가 제시
"항상 허용"에 동의해주세요.
1. 설정 > Wi-Fi > 켬 (특정 Wi-Fi 연결은 불필요) 2.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위치서비스 > 켬 / 알뜰교통카드 > 위치 접근 허용 > 앱을 사용하는 동안, 정확한 위치 > 켬 |
1.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알뜰교통카드 > 권한 > 위치: 항상 허용 or 활성화 2. 설정 > 연결 > 위치 > 사용중 / 위치 인식 방식 > 높은 정확도 |
위치정보 수집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아래와 같이 설정하시면 위치정보 수집 정확도가 향상됩니다.
Q4 사업 지역 외 거주자는 이용을 못 하나요?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사업지역에 해당하는 경우,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및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지역은 앱 > 소개 또는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고)
- 알뜰교통카드는 전국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알뜰교통카드 앱 가입하지 않은 경우,
앱 가입 후 주민등록 주소지 검증이 통과되지 않은 경우에는 마일리지 혜택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Q5 신한, 우리, 하나카드 외의 다른 카드는 신청이 안되나요?
- 후불카드(실물카드)는
신한카드·우리카드·하나카드사에서
'알뜰교통카드'를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발급 가능합니다.
- 모바일캐시비 앱, 원패스 앱에서
선불형 교통카드 발급 후,
알뜰교통카드 앱에 등록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 티머니페이 앱의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는
서울시의 정책 변경으로 인해 현재 발급이 중단되었습니다.
Q6 위치서비스를 항상 켜놔야 하나요?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최초 출발한 지점부터 대중교통 승차지점까지,
대중교통 하차지점부터 최종 도착지점까지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해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출발지 및 도착지의 위치정보와 이동거리 측정 정확도 향상을 위해 위치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위치서비스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1. 설정 > 연결 > 위치
> 사용중 / 위치 인식 방식 > 높은 정확도
2.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알뜰교통카드 > 권한 > 위치 > 항상 허용 or 활성화
■ 아이폰(IOS)
1.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위치서비스 > 켬 / 알뜰교통카드
> 위치 접근 허용 > 앱을 사용하는 동안, 정확한 위치 > 켬2. (iOS10) 설정 > 일반
>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 켬, 알뜰교통카드 > 켬
Q7 출발/도착버튼을 눌렀는데 적립내역이 보이지 않아요.
최신 버전 앱으로 업데이트해주세요.
출발 및 도착 버튼을 정상적으로 눌렀다면,
마일리지 적립내역에서 해당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마일리지는 카드사로부터 대중교통 이용내역 수신 후,
대중교통 이용금액 및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최종 계산 후 적립됩니다.
- 마일리지 최종 계산 전에는
"대중교통 이용내역 확인중"으로 표기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카드사의 대중교통 이용내역 수신에는
최소 3일 ~ 최대 8일(주말/공휴일 포함) 소요되는 관계로,
우선 알뜰교통카드 앱의 출발/도착 버튼 누른 시점이 먼저 제시됩니다.
Q8 추가로 카드 발급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첫 화면의
"카드신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카드목록 페이지가 제시됩니다.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여 발급과정을 진행해주세요.
카드 추가 발급 후,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 같은 카드사에서
재발급 또는 추가발급한 경우
- 재발급 또는 추가발급한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됩니다.
이전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되지 않습니다.
-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카드 변경 등록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다른 카드사에서 카드 발급한 경우
- 다른 카드사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및 마일리지 적립하려는 경우,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카드 변경을 꼭 해야 합니다.
<카드 변경 방법>
앱 우측 상단 3줄 클릭
→ "카드 변경" 클릭
→ 상단 우측 "카드 변경" 클릭
→ 변경하려는 카드사 및 카드번호 입력
→ "유효성 체크" 버튼 클릭
→ 체크 성공 시, "카드변경하기" 버튼 클릭
- 카드 변경 후에는, 이전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하더라도 마일리지 적립되지 않습니다.
Q9 알뜰교통카드 앱은 언제부터 이용 가능한가요?
카드사 또는 티머니페이 앱에서
알뜰교통카드 또는 제로페이 알뜰교통카드를 발급 받으신 후,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및 회원가입하시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10 카드를 분실 후 재발급 받은 카드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1) 같은 카드사에서 재발급
또는 추가발급한 경우
- 재발급 또는 추가발급한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됩니다. 이전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되지 않습니다.
-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카드 변경 등록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다른 카드사에서 카드 발급한 경우
- 다른 카드사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및
마일리지 적립하려는 경우,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카드 변경을 꼭 해야 합니다.
- 카드 변경 방법
앱 우측 상단 3줄 클릭
→ "카드 변경" 클릭
→ 상단 우측 "카드 변경" 클릭
→ 변경하려는 카드사 및 카드번호 입력
→ "유효성 체크" 버튼 클릭
→ 체크 성공 시, "카드변경하기" 버튼 클릭
- 카드 변경 후에는, 이전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하더라도 마일리지 적립되지 않습니다.
Q11 알뜰교통카드 발급 및 앱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
1.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신청" 클릭
2. 원하는 카드 결정 후 "카드신청하기" 버튼 클릭
3. 주민등록상 주소지 선택 후, "카드신청하기" 버튼 클릭
4. 카드회사 홈페이지에서 알뜰교통카드 발급 신청
5. 카드 수령 후,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6. 앱 회원가입 및 로그인
7. 대중교통 이용 전 보행·자전거를 이용하고, 최초 출발한 지점에서 알뜰교통카드 앱의 "출발하기" 버튼 누르기
8. 대중교통 승하차시, 알뜰교통카드 태그
9. 대중교통 하차 후 보행·자전거를 이용하고, 최종 도착한 지점에서 "도착하기" 버튼 누르기
2022.02.02 - [슬e생(경제,생활)/lifE Info] - [알뜰교통카드]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란?
Q12 출발버튼을 누른 후 초기화 되서 도착버튼을 못눌렀어요.
최신 버전 앱으로 업데이트해주세요.
도착 버튼 누르는 것을 잊어버리거나 외부 요인 등으로 인해 도착 버튼을 누르지 못한 경우, 대중교통 이용정보 기준으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대중교통 이용정보는 카드사로부터 전송되며, 최소 3일 ~ 최대 8일(주말/공휴일포함) 소요되오니 해당 기간 이후 확인하시길 권장드립니다.
Q13 오늘 이용한 대중교통정보와 마일리지 적립금액은 언제 확인이 가능한가요?
대중교통 이용내역 및
마일리지 적립금액은
각 카드사와의 연계기간
(최소 3일 ~ 주말/공휴일 포함 최대 8일) 이후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14 출발/도착 버튼은 언제 눌러야 하나요?
모든 버튼은 실내가 아닌 실외에서 눌러주셔야 합니다.
출발 버튼은 집 또는 직장 등 첫 출발지에서 출발하기 전에 누르셔야 합니다.
도착 버튼은 직장 또는 집 등 최종 목적지에 도착한 후 누르셔야 합니다.
Q15 카드 변경은 몇 번 가능한가요?
카드 변경은 월 1회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가입 첫달에는 카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Q16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되나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혜택이 적용되는 대중교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노선버스
마을버스, 시내버스, 광역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2. 도시철도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경전철 포함)
3. 여객철도
광역철도 (KTX, 새마을, 무궁화호 등 일반 철도 제외)
▶ 요즘 대세는 카카오뷰지요?
채널 알려주시면
채널 추가하러 갈게요.
http://pf.kakao.com/_bxnLEK
(슬기로운 커피생활 소상공인 채널)
http://pf.kakao.com/_Uuqub
(정보바다 슬커생, 부부 공동운영 개인 채널)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