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E생(교육, 경제, 생활))/lifE Info

[삼성 에어컨 필터 분해 청소] 곰팡이 제거까지 확실히

by 슬커생로스터 2022. 5. 28.
728x90
반응형

커생 입니다.

아직 6월도 되지 않았는데 날씨는 벌써 여름인데요, 집에 에어컨을 가동할 시간이 다가옴을 느껴요. 날씨가 더워지면 아이들이 에어컨을 틀어달라고 성화인데요, 에어컨을 틀기 전에는 항상 필터 청소 등을 해 주는 것이 좋아요.
 
가정용 에어컨은 자동차 에어컨 필터처럼 뒷면에 청소할 수 있는 필터도 있지만 실제로는 에어컨 내부에 숨은 곰팡이와 냉각핀 내부에 있는 곰팡이와 먼지 등은 분해해서 제거해 주어야 한다더라고요. 
 
작년에 제가 다른 블로그를 보면서 교체분해를 시도해 보았으나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난관점이 있었어요.
 
  • 분해를 해야 할 나사가 많다.
  • 에어컨을 분해해본 경험이 처음이다.
  • 날개나 외부는 닦아 낼 수 있지만 냉각핀은 닦아 내기 어렵다.
  • 스탠드형 에어컨의 경우 키가 작은 사람에게 상단 패널 분해 시 의자가 필요하다


그래서 어떻게 할까 알아보던 중에 아파트 카페에서 추천하는 에어컨 분해청소기사님을 알게 되었어요. 어제 에어컨 필터 및 내부 분해 청소를 비용을 주고 지불한 간단 후기를 남기려고 해요.

삼성 에어컨 분해 청소


에어컨은 우리에게 꼭 필요하면서도 장마철 또는 여름철 결로 현상의 내부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많이 생겨요. 특히, 오랜만에 에어컨을 가동하다 보면 가끔 퀘퀘하고 눅눅한 누룩향 같은 곰팡이향이 난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특히 아이들이 코가 예민해서인지 에어컨을 첫 가동할 때면 항상 청소를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되는데요, 에어컨 구매한 지 오래되어서 분해청소는 해야겠다 싶어서 분해 청소를 요청하게 되었어요.
아파트 카페에서 후기를 본 후에 문의를 드렸더니 가격은 에어컨의 기종과 분해의 난이도, 상태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해서 일단 문의를 했어요. 그랬더니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왔어요.


아마도 아파트 동네나 단지별로 일정을 정해서 돌고 계신 듯 했어요. 일정을 문의 후에 늦은 저녁시간에 방문을 요청하게 되었어요.

에어컨기사님 방문, 에어컨 분해!



에어컨 청소하시는 분이 가지고 온 장비에요. 에어컨 청소에 필요한 많은 장비들을 가지고 오셨어요.



에어컨의 상단부 부터 분해를 시작했어요. 작년에 분해할 때 키가 작아서 상단 패널을 제거할 때 어려웠는데 에어컨 분해하는 분은 키가 커서 의자에 올라가니 천장에 닿을 정도여서 쉽게 분해를 했어요.



얼추 분해를 한 모습이에요. 아직 내부 송풍 날개는 분해하지 않았지만 겉 커버와 1차적 분해를 완료한 상태에요.

에어컨을 분해청소 해야 하는 이유

에어컨 청소 곰팡이 흔적에어컨 청소를 해야 하는 이유에어컨을 분해청소 해야 하는 이유 곰팡이 사진에어컨을 분해청소 해야 하는 이유 곰팡이들
에어컨에 덕지덕지 곰팡이


에어컨 분해를 하고 난 후에 에어컨에 있는 곰팡이의 모습이에요. 2년 전 분해를 하다가 복잡한 기판을 보고 더이상 못할 것 같아서 보이는 곳만 닦아 주었는데 송풍을 하고 건조를 시키고 전원을 껐음에도 내부 습기로 인한 곰팡이가 많이 피어 있었어요.



일차적으로 대충 분해가 끝났을 무렵에 에어컨의 뒷편에 파란 비닐을 뒤에 덧씌워 주셨어요. 처음에는 진공청소기나 흡입기 등으로 곰팡이와 먼지를 빨아드리는가 했더니 그게 아니었어요. 비닐을 씌우고 나서는 자체 제작해 오신 세정제는 분무압축기를 이용하여 냉각핀 전면에 세척제를 뿌리기 시작했어요.

냉각핀 스팀세척스팀세척



적당한 시간이 지난 후 고압 스팀분사를 통해서 냉각핀에 쏘아서 이전에 뿌렸던 세척액을 청소해 주었어요. 속이 시원해지는 모습이었어요. 스팀분사로 생긴 물찌꺼기는 내부의 드레인관으로 빠져나간다고 했어요. 내부의 곰팡이와 먼지 등이 모두 씻겨서 내려가는 모습을 보니 에어컨을 안심하고 쓸 수 있겠구나 했어요.

에어컨을 분해청소스팀세척 에어컨 곰팡이 걸레로 닦은 후 상태



세척하고 난 후에 깔끔해진 에어컨의 모습이에요. 냉각핀도 깨끗하게 청소가 되었고, 바람이 나오면서 습기가 생성되는 모든 면을 극세사 걸레와 세정제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닦아 주었어요.



늦은 시간에 방문하여 시간이 늦어짐에도 내부에 있는 틈새까지 세심한 부위까지 청소해 주었어요.


일일히 틈 하나하나 넣어서 닦아주어야 하는 날개 바람 생성부분도 깨끗하게 닦아 주었어요.

에어컨 곰팡이 세척 Before After

에어컨 곰팡이 세척 비포 애프터에어컨 곰팡이 세척 애프터 2
좌 : 청소 전, 우:청소 후 사진


왼쪽은 청소 전 사진이고 오른쪽은 청소 후의 사진이에요 비교가 되시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무래도 냉각핀이지만 눈에 보이는 부분까지 깨끗해지니 돈주고 청소하는 보람이 있는 것 같아요.

에어컨 분해청소 기사 마무리


에어컨 청소 이외에도 조립 전에 결로가 생길 수 있는 부분에 면으로 감싸주시고, 치약을 이용해서 에어컨 외부의 상처와 스크래치 등을 닦아 새것처럼 반짝반짝하게 해 주었어요. 이전 일정으로 인해 늦은 저녁에 방문하셨음에도 끝까지 구석구석 닦고 상세한 설명을 덧붙여 주었어요.
내년에는 냉각핀 세척을 제외하고 나머지 세척과정을 셀프로 해보라면서 혹시 안되거나 문제가 생기면 도와주시겠다면서 셀프 청소도 독려(?)하셨어요. 그리고 에어컨 청소에 대한 팁도 말씀해 주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혹시라도 에어컨 청소를 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은 내용은 알아두는게 좋다고 해요.
에어컨 청소시 알아두면 좋은 점

  • 에어컨 가동 전에 필터 청소를 하면 좋다.
  • 여름철 에어컨 사용 후에는 제습이나 송풍기능으로 내부의 결로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 내부의 습기나 결로를 제거하기 위해 2시간 내외의 송풍 예약으로 전원 차단을 하면 좋다.
  • 삼성에어컨의 경우 청정이 송풍 기능이다.
  • 여름철이 지나고 나서 내부 청소를 해 주면 좋다.


혹시라도 에어컨 청소와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을 것 같아서 에어컨 클리닉을 해 주신 분의 명함(?)을 첨부했어요. 이 리뷰는 광고가 아닌 정당한 비용을 지불한 실제 이용후기임을 알려드려요. 에어컨의 기종에 따라, 해당 난이도에 따라 다를 수도 있으니 에어컨 분해청소를 해야한다고 생각하시면 연락해 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사실 공구와 시간만 있으면 못할 것도 없겠지만 이번 에어컨 청소를 하고 나니 비용을 지불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에어컨 청소 뿐만 아니라 주방의 몇가지 찌든 때도 제거해 주시고 [거울청소] 손소독제와 걸레만 있으면 달라지는 일 에 대해서도 알려주신 덕에 몇 가지 사실도 알게 되었어요.

동의를 얻지 못해서 연락처는 따로 남기지 않았지만 혹시라도 연락처가 궁금한 분들은 댓글 주시면 알려드릴께요. 연락처이다 보니 동의 없이 올리기가 조심스러운 시대예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