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에어컨 필터(실내 필터, 향균 필터, 에어 필터 등)를 교체주기가 도래하는데요, 보통 권장하는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는 15,000km(현대자동차 블루핸즈 기준)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먼지가 극심하고 황사도 심한 요즘 에어컨 필터는 자주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5분만 투자하신다면 쾌적한 실내 운행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꿀Tip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 전 사전학습
에어플로우 방향을 확인해 주세요. 반대로 장착하는 일이 없도록 장착 전 AIR FLOW 방향을 확인해 주세요.
외부 공기 → 정화된 공기
구입한 에어 필터가 내 차종에 맞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 필요 준비물
1. 향균필터
-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해당 차종에 맞게 필터를 선택하세요.
- SM6, QM6는 일체형 또는 2P형을 선택하세요.
2. 작업등 (필수)
- 차박 등, 차박 랜턴 추천
- 휴대폰 플래시도 괜찮으나 살짝 어두울 수 있습니다.
3. 보조석 문을 열고 작업할 공간
- 차량 문을 활짝 열 공간만 있으면 됩니다.
4. 니트릴 장갑 또는 목장갑
- 사용 완료한 에어컨 필터에 세균이 많습니다.
- (아무 생각 없이 맨손으로 교체하였습니다. ㅜㅜ)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1. 탈거할 하단 플라스틱 커버 확인
첫 번째, 일단 보조석 정리함 아래쪽에 등이 하나 있습니다. 이 플라스틱 커버를 탈거합니다. 상기 사진 두 번째 보시면 탈거할 때 같이 해야 할 작업이 눈에 보이실 겁니다.
2. 부분 탈거할 플라스틱 확인하기(센터 부위)
3. 하단 플라스틱 커버 탈거
1번 과정에서 탈거한 플라스틱 커버를 바닥에 놓고 전구를 제거합니다. 천 재질은 흡음을 담당하는 역할을 해 줍니다.
전구 제거 방법은 90도 돌려주시면 하단 작업등 전구가 나오게 됩니다. 전구 제거작업은 작업의 편의성을 위해 제거하지만 숙련된 사용자라면 굳이 할 필요 없습니다.
4. 사이드 플라스틱 커버 부분 탈거
에어컨 필터 탈장착 공간 확보하기
2번 사진에서 에어컨 필터를 장착할 플라스틱을 벌리는 일이 남았습니다. 바닥에 코일 매트 등이 있다면 코일 매트를 치우고 작업해주세요. 치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만 아래에 걸릴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부분은 살짝 힘을 주어 벌려줍니다.
기어가 장착된 센터의 사이드 플라스틱은 90도 이상 구부러질 정도로 말랑말랑합니다. 플라스틱 부분을 천천히 힘주고 벌리시면 상단의 사진이 나오게 됩니다. 맨 뒤에 부직포 바로 앞에 파란 점이 보이시나요?
5. 에어컨 필터 장착 커버 확인 후 제거하기
탈거 전 파란색, 흰색 표시된 뒤쪽 끝부분이 에어컨 필터 장착 커버입니다. 커버를 탈거하였으니 사용한 에어필터를 탈거해야 합니다.
커버에 구멍 2개가 보입니다. 아래쪽 구멍에 손가락을 널고 또는 겉을 잡고 당기면 사진처럼 탈거가 완료됩니다.
6. 사용 완료한 에어컨 필터 탈거하기
다 사용한 에어컨 필터는 제거하여 주시고 장착하면 됩니다. 포스팅 상단에 에어플로우 방향 확인
7. 에어필터 장착 방향 확인 후 장착하기
이제는 에어플로우 방향을 확인하고 난 후 장착을 할 때입니다. 이때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 에어플로우의 방향을 확인하기.
- (화살표 이전이 외부 공기, 화살표 이후 시점이 여과 공기)
- 에어필터 장착될 구조 확인해 두기
장착 방향과 에어컨 필터의 위치를 잘 보시고, 1 P형을 선택할지 2P 형을 선택할 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냥 필터를 가져다 댔을 때의 높이입니다. 필터 장착부에 걸쳤을 때 남은 잉여부가 보이시나요? 3~4센티미터 정도의 공간이 남았습니다. 이제 마지막 관문은 필터 양 끝을 잡고 6번 과정의 사진처럼 양 끝을 눌러주고 빈틈으로 안쪽까지 쑤욱 밀어 넣어 줍니다.
드디어 항균필터 장착이 완료되었습니다.
이후의 과정은 탈거의 과정의 역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에어컨 필터 커버 장착
- 사이드 플라스틱 커버 원위치
향균필터 교체 Before & After
덧붙이는 말
에어컨 필터 교체 비용이 자동에 따라 35,000원에서 50,000원을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조금만 신경 쓰신다면 간단하게 교체 가능합니다. 현대차의 경우 보조석 정리함에 내용물만 꺼내면 2분 안에 교체 가능해서 편리한 반면 삼성차는 생각보다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한 번도 갈아보지 않은 초보자 분들은 분리형 필터를 선택하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특히, 여성분이라면 2P용 필수!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상기 링크는 제가 사용한 제품은 아닙니다. 하지만 두 개로 나뉘어 있으면 정말 간단하게 장착 가능합니다. 다만, 2개로 나뉠 경우 효율이 떨어질 거란 생각에 가격도 좀 더 저렴한 일체형으로 교체하였습니다.] 10분 이내 투자로 일 년을 깨끗한 차량 운행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여름 장마철 이전에 한 번, 습기를 다 머금고 가을 황사를 다 담은 후에 한 번 이렇게 6개월 단위로 교체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어린 자녀가 타고 있다면 6개월에 한 번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두 안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