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IT생/Tistory, Google

티스토리 돌아보기(애드센스 신청부터 PIN 번호 재신청까지!!) #1

by 슬커생로스터 2022. 1. 3.
728x90
반응형

Time & Story = Tistory, 티스토리의 시작


티스토리의 첫 시작 11월 8일, 3일 후면 딱 60일 째가 됩니다. 오늘은 정보전달이 아닌 정보바다 슬커생의 티스토리 돌아보기 이야기 시간입니다.
우연히 지인의 권유로 시작한 꾸준한 포스팅이 시작되었어요. 사실 포스팅의 시작 보다 어려운 것은 어떠한 방향으로 스토리를 이어갈 것이냐가 가장 어려웠어요. 포스팅의 시작은 8일이였으나 일주일 정도는 카테고리에 대한 고민이 좀 있었어요. 아무튼 카테고리를 선정하고 글을 하나씩 하나씩 포스팅하기로 했습니다.

키보드 딱~ 치고 포스팅! 닥치는 대로 포스팅 (일명 닥치고 포스팅)


원래 티스토리 포스팅의 주 목적은 소상공인 답게 슬기로운 커피생활과 작년에 부쩍 관심이 많아질 수 밖에 없었던 건강관련 소식들이에요. 그 부분에 포스팅에 중점을 두고 구상을 하고 포스팅을 하기 시작했어요. 포스팅 후 대략 35~38개 정도 포스팅을 10일째까지 포스팅 했는가 봅니다. 사실 요 때는 아무것도 관심없고 오로지 글만 채우자는 생각으로 썼는가 봅니다.
특히, 요 기간에 커피인들에게 가장 핫 했던 '서울 카페쇼' 가 포스팅 주제로 딱 좋아서 시작과 동시에 한50명 정도 방문 했는가 봅니다.

[위드코로나] 2021 서울카페쇼 갈까말까? 2부 (로스팅이 좋다)

2021.11.11 - [슬C생(커피)] - 위드 코로나 2021 서울카페쇼 갈까말까? 1부 (배치도, 교통,주차정보) 위드 코로나 2021 서울카페쇼 갈까말까? 1부 (배치도, 교통,주차정보) ◇ 안녕하세요. 슬커생로스터입

wiselifeinfo.tistory.com

[위드 코로나] 2021 서울카페쇼 갈까말까? 1부 (배치도, 교통,주차정보)

[위드 코로나] 2021 서울카페쇼 갈까말까(배치도, 교통,주차정보) 안녕하세요. 슬커생로스터입니다. 더보기 작년에 방문했던 서울 카페쇼가 좀 위축된 듯해서 올해는 사전등록을 못 한 관계로

wiselifeinfo.tistory.com

센스 있게 이제 Ad센스 해볼까?


티스토리 시작 11일 째가 되는 11월 18일 애드센스를 신청해 보았어요. 사실 포스팅 하다가 질려서 에라 모르겠다는 마음으로 신청해 애드센스를 신청했어요. 센스있게 애드센스가 ok 해 주지 않을까? 하는 맘으로 말이죠. 하지만, 하루 뒤에 애드센스에서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왔어요.

Adsense 계정 활성화!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스킨에 애드센스가 게시될 수 있도록 광고코드를 삽입하지 않았던 거지요. 그래서 다음 날 광고 코드를 삽입하고 시간을 두고 기다리니 드디어 메일이 왔네요. 11월 24일 오후 6시쯤 도착한 메일 "이제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애드고시라 하던게 단 열흘만에? 믿기지 않았어요. 그냥 신기방기 하면서 저녁식사를 준비하고 있었어요. 밤에 다시 들어와 보니 애드센스는 온데간데 없더라구요.

뭐야 내일부터 되는건가


일단, 신기한 마음에 티스토리를 권유한 지인에게 알렸더니 알려주더라구요. 설정에서 애드센스 계정 연결하고, 광고설정부터 하라구 말이지요.
사실 서울카페쇼 포스팅 하면서 글도 몇 번 날아가기도 하고 힘들었어요. 가끔 캡처한 사진으로 인해서인지 네트워크 오류? 인가도 많이 나고 힘이 좀 빠졌을 때, 애드센스에서 1차 통과 메세지가 다음과 같이 왔네요.

이렇게 광고를 어디에 넣을지 위치를 정하는 일이었어요. 물론 애드센스에 가입했을 때 무언가 봤지만 티스토리에 관심이 크게 없었던 초기엔 그냥 지나쳤는데 요건 또 몰랐던 거지요. 생각보다 글만 쓰는 게 아니라 신경쓸 일이 매우 많네요. 아무튼 광고가 게시된다니 그냥 신기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니더라구요.

1일 방문자 1,000명대 달성!! 카카오 애드핏 신청


지인이 알녀준대로  설정을 하고 나니 그날 11월24일 밤부터는 광고가 게시되기 시작했어요. 이 때는 방문자 수가 그렇게 없었기에 수입이라고는 거의 없었어요. 대략 0.01달러? 아무튼 관심이 없다가 갑자기 한번의 대량유입이 생기게 됩니다. 직전에 한 200~300명이 유입되니 살착 욕심이 나네요. 애드핏도 신청 해볼까? 하던차에 바로 1,000명 유입!! 내년쯤 있어야 할 방문자 1,000명이 아무것도 아닌데 참 사람을 들었다 놨다 합니다.


그래프 보이시나요? 아마 어느 순간부터 검색유입(빨간색)이 급증 합니다. 이때는 폰을 보는 재미가 아주 쏠쏠하더라구요. 마침 10일 포스팅이 100글이었는가 봅니다.

신기한 마음에 카카오 애드핏도 이 참에 신청해 봅니다. 이건 근거 있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참고만 해 주세요. 신청하고 나서 간헐적으로 3~4시간씩 유입이 뚝~~~ 끊어집니다. 10일(금요일) 오전 5시경 애드핏을 신청하고 나서 오전에 8시전후로부터 3시간, 오후에 3시간 정도 끊어지고 나더니 주말에는 급기야 급감을 합니다.
유입 게시글이 단 하나였기에 명백히 보였어요.
13일 아침 9시쯤 넘어서 카카오 애드핏 승인 메세지가 옵니다. 그 후로는 다시 활성화가 되었는지 약 3~4일간 1,000명대 유입이 되었어요. 그리 오래가지는 않았지만요.


To be Continue
지치지 않고 꾸준한 포스팅을 위해 나머지는 내일로 미뤄야 겠어요. 모두 즐거운 밤 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