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슬커생로스터 ♥ 입니다.
작년 말 뜨겁게 달구어 졌던 생명과학2 무효답안 기사가 생각나는데요, 올해 수능시험에서는 작년과 같이 수험생들에게 힘들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2023 대입 수능에 대한 기본계획과 이의신청 및 출제오류 예방에 대한 기본 계획 발표를 했습니다. EBS 교재 연계 및 연계 교재 목록까지 발표를 해서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것 같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 2023 대학수학능력시험(2022년 응시)
[1] 수능 출제 기본 방향
[2] 2023 수능 출제 원칙/출제방향
[3] 수능시험 문항수, 등급별 비율
[4] 2023 수능 연계 교재 목록
[5] 수능출제 이의심사제도 개선안
[1] 기본 시행 계획
[시험 영역]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사회・과학・직업), 제2외국어/한문 영역으로 구분되고, 모든 수험생은 한국사 영역에 반드시 응시하여야 하며, 나머지 영역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전부 또는 일부 영역에 응시할 수 있음.
[국어, 수학 영역]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에 따라 공통과목은 공통 응시하고,
영역별 선택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함.
- (국어 영역 선택과목)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 (수학 영역 선택과목)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영어 영역]
총 45문항 중 듣기평가는 17문항
25분 이내 실시함.
구분 | 내용 | 비고 |
연계 비율 및 방식 | 문항 수 기준으로 50% 수준, 과목 특성에 따라 간접연계로 출제 |
영어 영역은 간접연계 |
연계 대상 | 당해 연도 수험생을 위한 교재 중 평가원이 감수한 교재 및 강의 |
[부록]의 2023학년도 수능-EBS 연계 대상 교재 목록 참조 |
연계 유형 | 영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중요 개념이나 원리의 활용, 지문이나 그림·도표 등의 자료 활용, 핵심 제재나 논지의 활용, 문항의 변형 또는 재구성 등 |
◦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를 적용함.
◦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초・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공통 교육과정의 내용을 간접적으로 관련지어 출제할 수 있음.
☞ 가장 중요한 국어, 영어, 수학의 출제방향을 다루고 있네요. EBS연계가 예전에는 100%였던 것 같은데 비율이 많이 줄어들었나 봐요. 시험을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출제원칙과 기출문제 학습이겠지요? 시험공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내용인 것 같아요.
시험실 당 수험생 수, 준비물 등
24명 이하로 운영하며, 응시원서에 부착하는 사진은 “원서접수 시작일로부터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천연색 상반신 정면 여권용 규격 사진(3.5㎝×4.5㎝)”으로 함.
컴퓨터용 사인펜, 샤프, 수정테이프는 시험장에서 지급하며,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흑색 연필, 흰색 수정테이프, 지우개, 샤프심(흑색, 0.5mm), 마스크(감독관 사전확인)는 개인 휴대가 가능함.
수능 성적통지표
응시한 영역과 과목명이 표기되며, 영역/과목별로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표기되나, 영어 영역, 한국사 영역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됨. 또한 한국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을 경우, 시험 전체가 무효처리되며 성적통지표를 제공하지 않음.
이의신청
문제 및 정답에 대한 공식적인 이의신청 제도를 운영하며, 구체적인 신청 기간 및 절차와 방법 등은 2022. 7. 4.(월) 시행세부계획 공고 시 발표함.
구분 | 역할 | 현행 | 변경 | |
이의신청 모니터링단 |
이의신청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모니터링 |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이의신청모니터링단」 운영 | 좌동 | |
이의심사 실무위원회 |
이의신청 내용에 대해 심사하고 사안(단순/중대) 분류 | 출제위원이 아닌 외부 전문가 영역별로 5인 이상 참여 | 국어․수학․영어는 외부전문가를 5인, 사회․과학은 과목군별 5인 으로 구성하고, 중대사안의 경우 자문학회관계자 3명 추가 ※ 출제위원 등은 참고인으로 전환 |
|
2차 실무위 (신설) |
심사의 객관성 제고 | 이견/소수의견이 있을 경우 재검증 | ||
이의심사 위원회 |
이의신청 내용에 대한 이의심사실무위원회 결정 내용을 최종 심의·확정 | 출제에 참여하지 않은 외부 인사를 절반 이상 참여 | 이의심사위원장을 외부인사로 위촉하고, 외부위원의 비중을 5명에서 9명으로 확대 | |
기타 | 심사기간 | 심사의 내실화 강화 | 12일 | 13일 |
학회자문 | 이의심사 투명성 제고 | 자문 학회 선정을 체계화하고, 자문내용을 공개 |
올해는 작년과 같은 정답 무효처리가 되어 고통받는 수험생들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이에요,.
[2] 수능시험 출제원칙, 방향
[수능시험 출제 원칙]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한다.
◦ 학습내용이 편중되지 않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 전 범위에서 출제함.
◦ 교육과정상 중요한 내용은 이미 출제되었더라도 출제할 수 있음.
◦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여 중요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면 풀 수 있도록 출제함.
◦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되,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연계 출제함.
1) 국어 영역
◦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여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출제함.
◦ 국어과 핵심역량을 고려하여 어휘・개념,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적용・창의 등 국어 활동과 관련된 사고력을 측정하는 데 역점을 둠.
◦ 국어 영역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어 교과의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과목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함.
2) 수학 영역
◦ 단순 암기에 의해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나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 위주의 문항 출제를 지양하고 계산, 이해, 추론,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함.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라 이수한 수학 과목의 개념과 원리 등은 출제 범위에 속하는 내용과 통합하여 출제할 수 있음.
◦ 수학 영역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 교과의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과목을 바탕으로 출제함.
3) 영어 영역
◦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함.
◦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어 교과의 영어Ⅰ, 영어Ⅱ 과목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함.
◦ 교육과정의 기본 어휘와 함께 시험 과목 수준의 어휘 중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을 사용하여 출제함.
4) 한국사 영역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함.
◦ 2015 개정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의 내용에 근거하여 단원・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함.
5) 사회탐구 영역
◦ 사회탐구 영역의 개념‧원리의 이해 능력과 탐구 능력 등을 측정하도록 출제함.
◦ 2015 개정 도덕과・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의 이해 능력은 물론 해당 과목 학습을 통해 형성된 탐구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 평가의 내용이나 소재 선택은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및 시사성이 있는 교과서 이외의 소재나 내용도 출제에 포함시킴.
6) 과학탐구 영역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여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출제함.
◦ 과학과 핵심역량의 기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능력, 탐구 설계 및 수행 능력, 자료 분석 및 해석 능력, 결론 도출 및 평가 능력 등을 고르게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 단순한 암기와 기억력에 의존하는 평가를 지양하고, 문제 상황에 포함된 정보와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추리하고 분석하며 탐구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7) 직업탐구 영역
◦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Ⅱ에 명시된 출제 범위 과목별 교육 목표 및 내용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여 출제함.
◦ 산업수요 맞춤형(마이스터) 및 특성화 고등학교의 학생이 동일・유사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 출제 범위 과목에서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형태로 출제함.
◦ 교과 중심 문제해결능력 측정을 위해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여 도출된 평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합한 학문‧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생활 관련 내용이 포함된 지문 및 자료들을 문제 상황의 소재로 재구성하여 출제함.
8) 제2외국어/한문 영역
◦ 제2외국어 과목은 일상생활에서 해당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언어 사용 능력과 해당 외국(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함.
◦ 제2외국어 과목은 2015 개정 제2외국어과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과 ‘기본 어휘표’를 중심으로 출제함.
◦ 한문 과목은 한문에 대한 문법적 이해 및 언어적, 문학적, 사상적 이해 전반을 다루는 ‘한문의 이해’ 영역(한자와 어휘, 한문의 독해),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및 문화적 이해 전반을 다루는 ‘한문의 활용’ 영역(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한문과 인성, 한문과 문화)의 이해와 활용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함.
[3] 수능 시험 문항수, 등급별 비율
영역/과목별 등급은 9등급제를 유지함.
- 등급은 영역/과목별로 표준점수를 기준으로 수험생의 상위 4%까지를 1등급으로, 그 다음 7%를 2등급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순차적으로 등급을 부여함.
등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비율(%) | 4 | 7 | 12 | 17 | 20 | 17 | 12 | 7 | 4 |
누적비율(%) | 4 | 11 | 23 | 40 | 60 | 77 | 89 | 96 | 100 |
- 동점자 발생으로 기준 비율을 초과하는 경우, 상위의 등급을 부여함.
- 절대평가가 적용되는 영어 영역은 다음과 같이 등급 분할 원점수에 따라 등급을 부여함.
등 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분할기준 (원점수) |
100~90 | 89~80 | 79~70 | 69~60 | 59~50 | 49~40 | 39~30 | 29~20 | 19~0 |
- 절대평가가 적용되는 한국사 영역은 다음과 같이 등급 분할 원점수에 따라 등급을 부여함.
등 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분할기준 (원점수) |
50~40 | 39~35 | 34~30 | 29~25 | 24~20 | 19~15 | 14~10 | 9~5 | 4~0 |
- 절대평가가 적용되는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다음과 같이 등급 분할 원점수에 따라 등급을 부여함.
등 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분할기준 (원점수) |
50∼45 | 44∼40 | 39∼35 | 34∼30 | 29∼25 | 24∼20 | 19∼15 | 14∼10 | 9∼0 |
[4] 수능-EBS 연계교재 목록
영역 | 연계 대상 교재 |
국어 | 1. <수능특강> (공통) 독서, 문학 (선택)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2. <수능완성> 독서·문학·화법과 작문/ 독서·문학·언어와 매체 |
수학 | 1. <수능특강> (공통) 수학Ⅰ, 수학Ⅱ (선택)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2. <수능완성> 수학Ⅰ·수학Ⅱ·확률과 통계/ 수학Ⅰ·수학Ⅱ·미적분/ 수학Ⅰ·수학Ⅱ·기하 |
영어 | 1. <수능특강> 영어 2. <수능특강> 영어듣기 3. <수능특강> 영어독해연습 4. <수능완성> 영어 |
한국사 | 1. <수능특강> 한국사 |
사회· 과학 탐구 |
1. <수능특강> 17개 선택과목 2. <수능완성> 17개 선택과목 ※ 17개 선택과목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
직업 탐구 |
1. <수능특강> 6개 선택과목 2. <수능완성> 6개 선택과목 ※ 6개 선택과목 성공적인 직업생활,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
제2 외국어 한문 |
1. <수능특강> 9개 선택과목 2. <수능완성> 9개 선택과목 ※ 9개 선택과목: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
[5] 수능 출제 및 이의 심사제도 개선안
① 목적 및 방향
◦ 수능 출제 및 이의심사제도 개선안의 충실한 적용을 통해 출제 오류를 방지하고, 객관적이고 투명한 이의심사를 진행하여 수능의 신뢰 회복
□ 문항 출제 및 검토 개선 방향
□ 이의심사제도 개선 방향
② 문항 출제 및 검토 개선
고난도문항 검토 절차 신설
수능 오류사례 및 EBS 연계교재 수정내용 교육 강화
검토자문위원 8명을 12명으로 확대
출제기간 2일 확대
2023학년도 수능 적정난이도 유지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