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C생(커피)/슬커생 커피독서

[커피도서] 권대옥의 로스팅 커피.. "커피로스팅이란"

by 슬커생로스터 2021. 12. 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커생(이하 슬로터)입니다.

 

로스터에게 로스팅이란게 무엇일까요?

[로스팅:생두(Green Bean)에 열을 가하여 볶는 것]

 

커피를 처음 알게되던 시절, 로스팅이 대체 무언가 하며 이것저것 도서를 탐독했던 경험이 생각납니다. 그 중에 한 권을 책을 소개하려 합니다. 홈로스팅을 하는 분들 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았을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보고 느낀 부분을 중심으로 간단리뷰를 할께요.

 

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핸드드립 기법!

 핸드드립 커피를 자세히 다룬 안내서 『권대옥의 핸드드립 커피』. 원두커피에 대한 관심이 부쩍 많아지고 있는 요즘, 질 좋은 원두를 각자의 기호에 맞게 마실 수 있는 저자만의 특별한 핸드드립 기법을 담았다. 직접 카페를 운영하면서 연구하고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생생한 그림과 그래프를 이용해 이해하기 쉽게 소개한다. (이하 생략)
[출처:네이버 책정보]

일단, 목차를 정리해 보자면 세 가지 챕터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목차에서는 그린빈 생두에 대한 이야기

파카마라 종은 파파스 종과 마라고지페종의 교배종
마라카투라 종은 마라고치페종과 카투라의 교배종

생두의 품종에 교배종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지는 않았지만 처음 학습하기엔 괜찮았어요.

어떤 품종이 교배되었는가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의 나무지도를 살펴보시면 조금 이해가 될 거에요.

 

 

[커피도서] 스페셜티커피(커피리브레) 리뷰 1탄(1~5장)

안녕하세요. 슬커생로스터(이하 슬로터)입니다. 로스팅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한번 쯤 들어보았을 스캇라오의 책 '커피로스팅'을 펴낸 커피리브레에서 출간한 '스페셜티 커피(브리타

wiselifeinfo.tistory.com

 

두 번째 목차에서는 로스팅 그래프에 따른 맛 이야기

"테이스팅이 없는 로스팅 프로파일은,  로스팅의 완성도를 만들 수 없다.
"강볶음 커피를 잘 볶는다는 것은 화력조절을 잘 한다는 의미이다.

 

세 번째 목차에서는 산지별 로스팅, 향미평가 (Cupping)관련한 이야기

쓴맛의 성분을 낮추기 위해 1차 추출에서 진액을 1/4씩 양분화 주입 타이밍으로 추충했다면 2차 추출부터는 중분법 주입 추출방법으로 입자 간 성분을 확산할 수 있는 양분화 주입 타이밍을 사용하면서 조금 더 쓴맛을 낮출 수 있는 신맛을 추출할 수 있지만 1차 추출보다는 다소 쓴 성분이 추출된다. 

세 번째 장에서는 말이 길고 실제 해 보지 않으면 어렵게 다가왔던 부분이라 잘 보지 않았는데 리뷰를 위해 다시 보니 역시나 좀 부담스럽긴 해요. 

 

 

 처음 접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간결하게 정리가 되어 있기는 하지만, 대략적으로 어떤 국가에서 어떠한 향미가 나오는지에 대한 개조식 문장으로 되어 있어 커피의 핵심부분만 학습하기에는 좋은 책일 수 있지만 커피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기에는 좀 설명이 아쉬운 부분들이 있어요.

 

 발매년도는 2012년도에 발매되었으니 기후변화로 인한 생두시장의 변화를 감안할 때, 첫번째 장은 가볍게 이런 맛들이 있었구나 하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정작 보고싶었던 부분은 로스팅 그래프에 대한 이야기인데 로스팅 분량은 조금 부족한 것도 아쉽기는 합니다. 

이상 책에 대한 리뷰를 마치도록 할께요.

 

 

싸니까 믿으니까 인터파크도서

커피 로스팅 방법을 주제로 집필한 이 책은 기존의 로스팅 관련 도서에서 주로 다룬 메커니즘이나, 로스터기의 구조 같은 엔지니어들을 위한 내용이나, 지면을 채우기 위한 이론은 가급적 배제

book.interpark.com

 

  공감, 댓글, 구독 커생 큰 힘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