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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IT생/Google Adsense

애드워즈(Adsense Words) 도와줘 #1 (CPC, CTR, RPM)

by 슬커생로스터 2021.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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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어붙은 경제에 이어 혹한의 한파로 몸까지 움츠러 드는 오늘입니다. 큰 기대 없이 시작해서 잠깐 방문자 수를 맛보고 나니 이제는 애드센스에 관심이 좀 가지만, 어려운 용어에  머릿속으로 잘 들어오지 않는 개념들은 어찌할 수 없는가 봐요. 애드센스를 비롯한 티스토리를 하면서 필요한 용어나 사용법등은 하나하나 점검을 해볼게요.

 

광고 용어 
 그것이 알고 싶다 애드센스 보고서 용어 (Ad Words)?
CPC, CPM , RPM 이게 다 뭐야?
애드워드 이리와!!

#1 CTR(Click Thorugh Rate) 클릭율

 로스팅 하시는 분들은 ROR많이 들어 보셨을 것에요. 마찬가지로  CTR은 광고 클릭으로 이어진 비율을 뜻하는데요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아요. 일단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지요?

CTR = 광고 클릭수(검색,페이지,광고) ÷ 노출 횟수

 1) 검색 CTR : 검색클릭율은 광고 클릭 수를 검색한 횟수로 나누면 됩니다. 

 2) 페이지  CTR : 광고 클릭 수를 페이지 조회 수로 나누면 됩니다. 

 3) 광고 CTR : 광고CTR이란 전체 광고 노출수를 광고 클릭 수로 나눈 값이에요.

 

예시) 광고클릭7회, 검색(페이지, 광고) 노출횟수 1000회 라면

(페이지, 광고)CTR =7/1000=0.007
즉, 백분율환산시 0.7% 입니다. 

#2 CPC(Cost Per Click)이란?

 원문 그대로 해석해 보자면 광고를 1회 클릭할 때 받는 비용으로 블로그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가 벌어들이는 수익입니다. 광고의 단가 즉 CPC(클릭당비용)는 광고주가 정하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져요. 광고 단가 찾는 방법(구글애즈)에 대해서는 차후에 포스팅을 이어가도록 할게요.

 

#3 CPM 이란?

CPM 광고란?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하는 'cost per 1000 impressions'의 약자입니다. CPTI가 약자가 아닌 이유는 로마 숫자 중에서X=10 이지요? 로마 숫자 중 M=1,000 을 의미하기 때문이에요. 만약, CPX라는 용어가 있다면 10회 노출당 비용이 되겠지요?

 

CPM 광고를 게재하는 광고주는 광고가 1000회 게재될 때 지급하려는 금액을 설정하고 광고를 게재할 특정위치를 선택하고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비용을 지급합니다.

 

 웹게시자의 경우에는 CPM 광고가 페이지에 게재될 때마다 계정에 수익이 발생합니다. CPM 광고는 Google 광고 옥션에서 클릭당 지급 광고(또는 클릭당 비용(CPC) 광고)와 경쟁하고, 여기서 실적이 가장 좋은 광고만 페이지에 게재됩니다.  

 

사실 처음 시작할 때는 큰 의미가 없는 용어이긴 하지만 그래도 애드센스 페이지에 보면 항상 나오는 용어이기에 정리는 해둘 필요가 있을것 같아요.

 

 #4 RPM(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

 1,000회 노출 발생 시 예상 수입을 말합니다. RPM이란 말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을 말하지는 않고, 지금의 방법대로 1,000회 노출이 되었을 때 발생하는 예상 수입을 말해요. 

 

 

 

 

#5 페이지 RPM, 노출 RPM 

#4에서 학습한  RPM의 실제 적용 사례를 의미해요.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순수한 예상 수치이기는 하지만 어차피 통계라는 것이 예측성이기에 유의미한 수치일 거에요.

#6 노출수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됩니다. 노출수는 광고를 로드한 광고 단위(콘텐츠 광고의 경우)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의 경우)의 수와 같습니다.

양방향 광고협회(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IAB)  미디어 인증 위원회(Media Rating Council, MRC)는 다른 업계 단체와 협력하여 노출 측정을 위한 업계 표준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업데이트합니다. 여기서는 형식 및 플랫폼에서 노출수가 집계되는 방식을 표준화하는 지침을 권장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웹에서 광고 노출수를 집계하는 표준이 광고가 게재될 때 노출수를 집계하는 것에서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할 때(즉, 광고가 페이지에 로드되기 시작할 때) 노출수를 집계하는 것으로 향상되었습니다.

다음은 정의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 게재된 노출: 광고가 광고 서버에 의해 게시자에게 전송될 때(또는 게재될 때) 노출수가 집계됩니다. 광고문안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거나 렌더링되거나 사용자에게 표시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다운로드된 노출: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한 후에만 노출수가 집계됩니다.

애드센스 '노출수' 측정항목은 모든 노출에 대해 다운로드된 정의를 사용합니다. 보완적인 ActiveView 조회 가능 측정항목은 사용자가 실제로 노출을 조회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7 페이지뷰 

Page+view 즉, 포스팅을 본 페이지의 숫자에요. 구글에서는 다름과 같은 정의를 내리고 있어요.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
Google 광고가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 없이
페이지 뷰 1회로 기록합니다. 

#8 조회가능 Active view

 측정 가능한 모든 노출수 중에서 조회 가능한 노출수의 비율입니다. 이 측정항목에는 일반 콘텐츠용 애드센스, 동영상용 애드센스 및 게임용 애드센스 광고 단위에서 집계된 노출수만 포함되며, 링크 단위 또는 Google Ad Manager의 동적 할당 데이터에서 집계된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조회 가능 광고는 모두 측정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의 광고에 100회의 측정 가능한 노출이 발생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는 Active View 태그가 조회율을 측정할 수 있는 노출이 100회 발생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이 100회의 노출수 중 단지 15회만 조회 가능한 것으로 측정되었다면 사이트의 Active View 조회율은 15%가 되는 거에요.

 

보고서의 Active View 데이터 - Google 애드센스 고객센터

Active View는 애드센스에서 게재하는 광고의 조회가능성을 추적하는 Google의 광고 조회가능성 측정 솔루션입니다. 조회가능성은 사용자가 실제로 광고를 볼 가능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upport.google.com

 

 

#8 무효트래픽(필독하셔야 해요)

 무효 트래픽은 의도적으로 광고주의 비용 또는 게시자의 수입을 늘리기 위한 클릭이나 노출을 말합니다. 무효 트래픽에는 의도적인 사기 트래픽은 물론 의도하지 않은 클릭도 포함됩니다.

무효 트래픽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아요

  • 게시자가 자신의 라이브 광고를 클릭하여 생성된 클릭이나 노출
  • 한 명 이상의 사용자가 생성한 반복적인 광고 클릭 또는 노출
  • 게시자가 자신의 광고 클릭을 유도함(예: 사용자의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언어, 다량의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유발할 수 있는 광고 구현 등)
  • 자동화된 클릭 도구나 트래픽 소스, 로봇, 기타 사기 소프트웨어

 Google 광고에서 발생하는 클릭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관심에 따른 결과여야 하며, 인위적으로 클릭 또는 노출을 발생시키는 행위는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따라 엄격히 금지됩니다. 계정의 무효 트래픽 수준이 높은 경우 광고주와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Google에서 게시자의 계정을 정지하거나 사용중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래픽의 품질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광고 게재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무효 클릭으로 인해 예상 수입과 최종 수입 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블로거의 의도나 의사에 관계없이 제3자에 의해 광고에 무효 트래픽이 발생할 수 있지만, 광고에서 무효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책임은 블로거(게사자)에게 있습니다. 

 

 

#9 무효 트래픽을 방지하는 방법

애드센스 게시자는 자신의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에서 발생한 트래픽에 대해 최종적인 책임을 집니다. 따라서 광고 트래픽을 성실히 모니터링하여 계정에서 애드센스 정책을 준수하고 무효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라도 의심스러운 행동이 발견되면 Google에 반드시 알려야 해요. 내가 힘들게 만든 수익을 잃어버리면 아깝잖아요?

 구글에서 알려주는  Tip을 모아왔어요.

  • 광고 트래픽과 사이트 방문자 파악하기유의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URL 채널, 맞춤 채널 또는 광고 단위를 이용해 트래픽 보고서의 데이터를 분류하세요. 이렇게 하면 트래픽 소스 또는 구현 방식의 변화에 따라 광고 트래픽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의심스러운 사용자 행동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역 또는 웹사이트 주소별 사용자의 유입 소스, 사용자가 내 사이트에서 조회한 페이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유입 경로에 검색어가 아닌 google.com으로 표시된다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유입 경로를 좀 더 상세히 파악하실 수 있어요.
  • 내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하지 않기(문제가 없다고 생각되어도 클릭하면 안 됨)광고에 관심이 있거나 광고의 도착 URL을 확인하려고 하는 경우에도 내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하는 행위는 허용되지 않아요. 빼고 싶은 광고가 눈에 띄어서 이게 뭔가 하고 한 번 눌렀다가 깜짝 놀랐어요. 내 글 모니터링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겠어요.

    게시자가 자신의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하는 것(중요!)은 애드센스 시스템에 의해 필터링되어 실적에 반영되지 않지만, 무효 트래픽 감시 시스템에 의해 게시자가 자신의 수입 또는 광고주의 비용을 늘리기 위해 광고를 클릭한 것으로 간주될 경우 광고주를 보호하기 위해 해당 게시자의 계정이 사용 중지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 슬커생로스터가 이해한 주의사항만 가지고 왔어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이제는 광고의 종류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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