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E생(교육, 경제, 생활))/infomation calendEr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세계 책의 날 4월 23일을 알고 계시나요?

by 슬커생로스터 2022. 4. 7.
728x90
반응형

세계 책의 날로 알려진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은 4월 23일

 

안녕하세요

커생터 ♥ 입니다. 

문화체육 관광부에서 세계 책의 날을 위한 행사를 안내해 주었는데요, 세상 시끄러운 일이 싫을 땐 가끔 책을 보는 것은 어떨까요? 세계 책의 날의 유래와 책의 날 행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 보았어요.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이란?


4월 23일은  독서, 출판, 저작권 보호의 촉진을 목적으로  유네스코가 세계인의 독서 증진을 위해 제정한 '세계 책의 날'이며  정식 명칭은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이라고 해요.  이 책의 날 지정은 1996년부터 실시되었는데요

4월 23일로 정한 것은 에스파냐의 카탈루냐지방에서 책을 읽는 사람에게 꽃을 선물하던 '세인트 조지' 축일1616년 세르반테스와 셰익스피어가 동시에 사망한 날이 바로 이 날인 데서 유래했다고 해요.

 

 

책의 날 기원국 행사는 어떤 것이 있을까?


책의 날의 기원국은 에스파냐를 비롯해 프랑스·노르웨이·영국·일본·한국 등 전 세계 80여 개 국가에서 이 날을 기념하고 있으며, 에스파냐에서는 책과 장미의 축제가 동시에 펼쳐지고, 영국에서는 이 날을 전후해  한 달간 부모들이 취침 전 자녀들에게 20분씩 책을 읽어 주는 '잠자리 독서 캠페인'을 벌이기도 한다네요. 

세계 책의 날은 4월 23일
출처:픽사베이

 

올해 책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는어떤 것이 있을까?

 

‘책 숲 행사’

7일부터 11일까지 자신의 고민과 이야기를 누리집에 남긴 100명을 선정해 고민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책과 응원 편지를 선물하고, 100명 중 추첨을 통해 뽑힌 10명과는 ‘1:1 소통 책 처방 생중계(라이브)’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체험 꾸러미 만들기 행사’

12일부터 16일까지 신청을 받아 추첨을 통해 423명에게 체험꾸러미를 보내주는데요,체험 꾸러미는 나만의 독서 공책을 만들거나 책 모양의 화분에 씨앗을 심으면서 세계 책의 날을 기념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해요.

 

진흥원 유튜브

다채로운 책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집콕 토크 콘서트를 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보세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책을 만들고 , 책을 나누고, 책을 읽는 모든 분을 환영합니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Publication Industry Promotion Agency of Korea) 54866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 대표전화 : 063-219-2700 EMAIL :

www.youtube.com

‘제법 안온한 날들’을 주제로 남궁인 작가(12일),

‘책의 말들, 북 튜버의 말들’을 주제로 김겨울 작가(18일)

책 유튜브 창작자 ‘공백(진행자)’과 대담

문우당 서림·민음사 티브이(TV)
‘책 만드는 사람과 책 파는 사람의 수다’를 주제로 출판사 ×서점 대담(21일)

 

아울러 전국 50개 서점 및 출판사가 참여하는 우리 동네 서점·출판사 라이브(21~25)’도 온라인으로 생중계(50개 서점 및 출판사 누리소통망)된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한 번 보셔도 되겠어요.

책은 마음의 양식이죠?

 

책은 마음의 양식

'책은 마음의 양식'이라는 말을 참 많이 들었던 것 같은데, 책을 읽으면 무언가 집중할 수 있어서 좋고, 머릿속으로 상상하는 것이 참 재미나요. 가끔 머릿속이 복잡하거나 마음을 평온하게 하기에는 책 읽기 만큼 좋은 것은 없겠다 싶어요. 아이들이 커가면서 책 읽어주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었는데 이 기회에 다시 아이들에게도 책을 읽어 주면서 책의 날에 대한 설명을 해 주어야겠어요.

 

[교보문고] 바로드림서비스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10% 할인 구매하세요.

안녕하세요 ♥ 슬커생로스터 ♥ 입니다. 얼마 전 연휴 마지막날 가족과 함께 교보문고 인천점에다녀온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교보문고 포스팅 ...더보기 더보기 [교보문고 인천점] 마지막 연

wiselifeinfo.tistory.com

 

책은 직접 보고 구매 또는 대여를 주로 하지만 현실적으로 시간이 없을 때는 대형 서점에서 알려주는 베스트셀러 도서를 미리 보고 가요. 보고 가면 좀 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도 해요. 조금이라도 준비를 하고 가신다면 오늘의 책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가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참에 저도 주변 도서관 책의 날 행사를 좀 더 찾아보아야겠어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교보문고

꿈을 키우는 세상 교보문고는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대한민국 최고의 도서쇼핑몰이며 전자책, 음반, 기프트, 문화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종합문화기업입니다.

mobile.kyobobook.co.kr

 

 

세계 책의 날, 유래는 스페인?

4월 23일인 오늘 유네스코가 정한 '세계 책의 날'을 맞아 온라인상에서 뜨겁게 이슈가 되고 있다. 세계 책의 날은 1995년 국제연합 ..

news.jtbc.joins.com

 

교보문고, 세계 책의 날 기념 ‘올해의 아이콘’으로 백석 시인 선정

백석 시·수필·소설 모은 ‘백석 정본’ 판매, 교보문고가 오는 23일 ‘세계 책의 날’을 맞아 ‘올해의 아이콘’으로 백석 시인을 선정하고 발표된 산문과 시를 합본한 한정 소장본을 제작, 판

www.seoul.co.kr

 

하남시립도서관, 세계 책의 날 기념 공연·강연 등 다양한 행사 개최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

하남시는 제58회 도서관 주간(4월12∼18일) 및 세계 책의 날(4월 23일)을 맞아 4월 한 달 동안 하남시립도서관에서 공연과 강연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도서관, 책과 당신을 잇다’라는 주제

www.kihoilbo.co.kr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