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IT생/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무효클릭 방지, IP 추적을 위한 세 번째 단계 맞춤보고서 작성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6. 4.
728x90
반응형

구글 애널리틱스 무효클릭 방지

구글 애널리틱스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차일피일 미루다 이제야 애널리틱스의 마지막 단계 포스팅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이전 포스팅의 내용을 참고하셔야 되는 부분이라 이전 내용을 링크로 남긴 후에 포스팅을 이어가겠습니다 

 

혹여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매니저 선행작업을 하지 못하신 분이라면 상기 내용을 이행 후에 따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설정>맞춤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설정>맞춤보고서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좌측 메뉴바를 보시면 맞춤 설정이 있습니다. 메뉴바가 안보이는 분들은 집모양의 홈 아이콘을 찾으시면 됩니다. 첫 번째 단계는 맞춤설정에 맞춤 보고서입니다. 

 

  • 맞춤설정 : 나에게 맞는 세팅을 만들어보자.
  • 맞춤 보고서 : 구글은 대부분을 보고서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 새 맞춤 보고서 : 새로운 맞춤 보고서를 만드는 양식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보고서 만들기 IP 추적을 위한 마지막 단계

 

 

맞춤 보고서 만들기

 

맞춤보고서 만들기로 접속하였으면 다음 두 가지 단계를 진행하겠습니다. 유튜브 영상은 이사양잡스님의 영상을 참고하였고 다른 분들의 포스팅도 참고해서 올려 봅니다. 일반 정보에 제목은 IP 추적으로 변경하였고 보고서 내용은 보고서 탭 그대로 활용합니다. 

  1. 제목 : IP 추적용 이기에 "IP 추적"이라 적습니다. 
  2. 플랫표 : 맞춤형 보고서로 선택할 항목을 골라 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보고서 만들기 IP 추적을 위한 마지막 단계

 

측정기준과 측정 항목을 선택하자

 

맞춤형 보고서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측정하고자 하는 목적이 분명해야 할 것입니다. 애드센스 무효클릭으로 인한 IP 추적을 목표로 하기에 측정 기준을 애드센스 무효클릭에 맞추어서 측정기준을 추가하겠습니다. 

추가해야 할 측정 기준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IP addr
  • 페이지 : 무효클릭을 신고할 페이지를 말합니다. 
  • 시간 : 무효클릭 신고나 무효클릭 예방을 위해 중요한 측정기준입니다. 

 

일단, 정해진 순서대로 다음 순서를 따라 해 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보고서 만들기 IP 추적을 위한 마지막 단계3

 

상기 과정을 완료하였다면 이제  맞춤형 측정기준 보고서를 작성할 IP 추적의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측정기준의 측정 항목을 완료하기 전에 __________IP addr(링크) 작업이 선행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IP추적의 두 번째 단계 포스팅 단계를 선행해야 합니다. 

이제 측정 기준을 추가할 차례입니다 측정기준에 추가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측정기준 > 측정기준 추가
    1. IP addr
    2. 페이지
    3. 시간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보고서 만들기 IP 추적을 위한 마지막 단계4

첫 번째로 돋보기 모양의 탐색 창에 IP addr을 입력해 줍니다.

두 번째로는 페이지를 입력해 ㅈㅂ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보고서 만들기 IP 추적을 위한 마지막 단계5

 

마지막 세 번째 단계로는 무효클릭 신고 또는 무효클릭 예방을 위한 것으로 시간을 측정기준으로 추가해 줍니다. 

이제, 측정기준에 대한 세 가지 단계가 마무리되었습니다. 

마지막 단계로는 측정 항목을 추가할 차례입니다. 측정 항목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측정항목
    1. 세션 시간 : 게시물에 체류한 시간을 측정합니다. 
    2. 클릭한 애드센스 광고 : 클릭한 애드센스 광고를 확인합니다. 
    3. 애드센스 수익 : 게시물에 광고를 클릭하여 얻은 수익을 측정합니다. 
    4. 애드센스 eCPM
    5. 애드센스 클릭률
    6. 페이지뷰 수

 

세션시간, 클릭한 애드센스 광고, 애드센스 수익, 애드센스 eCPM, 애드센스 클릭률, 페이지뷰 수

 

세션 시간, 클릭한 애드센스 광고, 애드센스 수익, 애드센스 eCPM,  애드센스 클릭률, 페이지뷰 수 등의 입력이 끝났으면 다음 화면의 저장을 눌러줍니다. 

 

세션시간, 클릭한 애드센스 광고, 애드센스 수익, 애드센스 eCPM, 애드센스 클릭률, 페이지뷰 수 등의 입력이 끝났으면 다음 화면의 저장을 눌러줍니다.

 

이제 IP 추적의 모든 단계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이제 확인을 해 볼 단계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한 후에 다음의 과정을 수행해주세요.

  • 구글 애널리틱스 UA전체 웹사이트
  •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

의 순서로 접속하시면 게시글의 광고 노출 수와 게시자 클릭수(클릭한 광고 횟수) 등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회를 하고 보니 생각보다 무효클릭이 많습니다. 게시자 클릭수가 41번인데 수익은 0.35달러라는 무효클릭이 의심이 되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포스팅에만 집중하는 부부에게는 좀 충격적인 소식입니다. 저희와 같은 잡블 로그에도 이런 공격이 있구나 라는 게 신기할 따름입니다. 아무튼 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 매니저 등록으로 IP 추적으로 피해를 보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본 게시글의 내용은 이사 양 잡스의 유튜브 영상과 다른 포스팅 내용을 참고로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